본문 바로가기
독서기록

[독서 기록] 100만 클릭을 부르는 글쓰기, 블로그 SNS 조회수 늘리기 방법

by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는 2023. 8. 31.
반응형

표지이미지

 

방치해 뒀던 블로그를 다시 시작해 볼까 하고 읽게 된 책. 밀리의 서재에서 글쓰기 카테고리 맨 위에 올라와 있길래 읽어보기 시작했다.

 

<저자소개>

저자는 매일경제에서 전문 기자 생활만 10년, 네이버 여행+주제판 콘텐츠 팀장으로 3년간 일했다. 네이버 여행+주제판에서 3년간 만들어낸 콘텐츠가 3만 660개, 누적 클릭수만 7억 개에 육박한다고 한다. 이런 저자만의 SNS 글쓰기 깨알 비법들이 책에 소개되고 있다.

 

SNS 글쓰기는 일반 글쓰기와 달라야 한다고 한다. 정보가 넘쳐나는 인터넷 세상에서 클릭을 유도하고 내가 쓴 글을 읽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다. 그 중에서 '챕터5. 밀리언 클릭을 부르는 문장 10형식' 부분만 간단히 정리해 봤다.

 

<밀리언 클릭을 부르는 문장 10형식>

1. 1형식, 리스티클 (List + Article)

 

- 리스트로 정리해서 써라. 인간 심리는 복잡한 걸 싫어하고 질서가 없으면 불안해 하기 때문에 정리해서 보여주면 클릭률을 올릴 수 있다.

예) Best5, Top10 같은 유형

 

2. 2형식, 네가티클 (Negative +Article)

 

- 사람은 위험 회피 심리 때문에 [꼭 해야 할 것 5가지] 보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5가지]에 눈길이 더 간다고 한다. 

 

3. 3형식, 워너클 (Want + Article)

 

- 구독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구독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것을 모른다. 핵심은 원하는 지점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4. 4형식, 에어클 (Airplane + Article)

 

- 기내 관련 주제는 무조건 먹힌다.

예) 조사 [만] 활용, [스튜어디스만 아는 기내 필수품 10가지]

 

5. 5형식, 스타클 (Star + Article)

 

- 스타를 끌어온 콘텐츠는 무조건 먹힌다. 하지만 스타는 극약처방, 필요할 때만 가끔씩 써먹을 것.

예) [스타 ooo이 찍은 곳/먹은 것/들고 다니는 것/입는 것], [BTS도 모르는 서울 시내 맛집 Top5]

 

6. 6형식, 미라클 (Miracle + Article)

 

- 엽기적인, 기록적인(기네스북), 상상초월

예) [기네스북에 오른 MMORPG들], [절대 도전하면 안되는 세계 기네스 기록 6가지]

 

7. 7형식, 타임리클 (Time + Article)

 

- 시의성 있는 키워드, 사회적 이슈를 반영하자.

 

8. 8형식, 휴머니클 (Humanism + Article)

 

- 인간적인 스토리가 녹아있는 글이어야 한다. 가벼운 스낵 콘텐츠라도 짧고 강렬한 휴머니즘이 녹아있을 때 클릭이 폭발한다.

 

9. 9형식, 이코노미클 (Economy + Ariticle)

 

- 알뜰 관련한 실전 꿀팁들 - 싼 거, 가격비교 무조건 먹힌다.

예) [대한민국에서 가장 싼 배, 속초 갯배], [다이소 홈런볼은 왜 슈퍼보다 쌀까?], [순살 치킨이 일반 치킨보다 2000~3000원 비싼 '진짜 이유']

 

10. 10형식, 크레디클 (Credit + Article)

 

- 신뢰가 가는 매체, 미디어를 인용해 만든다.

예) [CNN이 선정한, 포브스가 선정한, 외교부가 선정한,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여행사 직원이 들려주는]

 

 

이외에도 무조건 짧게 끊어 쓰라는 부분과 궁금하게 만들어 클릭을 유도하는 티싱(Teasing)기법 등 써먹어 보고 싶은 부분들이 많이 있었다. 일단은 하나씩 써보면서 익숙해져야 할 것 같다.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블로그, SNS 조회수 늘리기 방법이 궁금하다면 꽤 유용한 책이 될 것 같다.

반응형

댓글